Global Forum on Tourism Statistics, Knowledge and Policies

의제

모든 세션의 시간은 접속자의 현지 시간을 기준으로 표시됩니다. 모든 세션은 녹화되며 다시 보기(replay)를 통해 다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계정이 활성화 되어있는 등록된 참가자만 이용가능).

Day

1 : 2021년 11월 3일
06:15 - 06:30
개회 세션
기후 위기의 가속화, 주요 기술 변화 등 기존의 경제·사회·환경 문제와 더불어 코로나19 팬더믹이 관광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면서 견조하고 일관성 있는 정책 대응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정부는 국제기구의 도움에 힘입어 관광 경제의 회복을 지원하는 한편 더욱 견고하고 공정하며 지속가능한 관광 경제를 구축할 기회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 또한 정책적 이슈와 경험을 공유하고 공통의 우선순위 및 방향성에 대한 합의를 추구해야 한다. 이번 세션은 전반적인 상황을 설명하고(set the scene) 금번 글로벌 포럼의 나머지 세션에 대한 정보제공을 위해 주요 정책 이슈를 설명하는 소중한 자리가 될 것이다.
06:30 - 10:00
세션 1: 위기로부터 얻은 교훈은 무엇인가? 보다 회복탄력적인 미래를 위한 관광산업의 준비
코로나19로 인해 전례 없는 위기가 발생하면서 관광산업 경제에 장기적으로 심각한 타격을 초래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와 민간 분야의 선제 조치와 정책 행동 조율을 통한 코로나19로 인한 타격 완화 및 회복 지원이 요구되고 있다. 이번 위기를 통해 준비성 및 대응 역량 측면에서 정부와 산업 간의 격차가 드러났으며, 관광통계 정보체계가 정책 및 사업 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적시 적소에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는 한계점이 나타났다. 세션 1에서는 코로나19 팬더믹 으로부터 얻은 교훈을 집중 조명하고 더 견고하고 회복탄력적인 관광 경제의 향후 추진방향을 설계한다. 첫 번째 패널은 코로나19 대응 노력에 있어 어떤 점이 효과적이었지(또는 효과가 미미했는지)에 대해 논의하고, 모범정책 및 데이터 사용관행을 공유하고, 미래에 또다른 충격이 발생했을 때 정부와 민간 분야, 관광 생태계 전반에 걸쳐 이러한 충격을 흡수하고, 회복, 적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할 방안을 모색한다. 두 번째 패널은 데이터 혁신과 모범 사례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통해 증거기반 정책 및 사업 결정의 개선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06:45 - 08:15
관광의 회복탄력성 구축
토론 주제 ● 어떻게 하면 정부와 산업이 이번 위기에 더 잘 대비할 수 있었을까? ● 어떤 대응 조치가 가장 효과적이었고, 미래 위기에 대비한 회복탄력성 구축을 위해 개선해야할 점은 무엇인가? ● 팬더믹으로 인한 구조적인 변화 및 제품과 시장의 변화가 관광분야의 미래 회복탄력성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 문제 해결과 기회 포착을 위한 관광정책 개편은 어떤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그러한 정책 시행을 위해 어떤 거버넌스 및 조율체계가 필요한가?
08:15 - 08:30
휴식
08:30 - 10:00
성공적인 위기 극복을 위한 데이터 혁신 및 경험
토론주제 ● 결정권자에게 필요하고 신뢰할 만한 정보를 적시 적소에 전달하는데 한계가 있음이 이번 팬더믹을 통해 드러났다. 해결방안은 무엇인가? ● 정책 및 사업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데이터 혁신과 통계적 대응, 교훈은 무엇이며 관광 데이터 생태계를 강화하기 위한 교훈은 무엇인가? ● 정책지원 대책의 효과성을 평가하고 회복에 대한 모니터링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혁신적인 데이터 접근법과 지표는 무엇인가?
10:00 - 10:30
스피드 네트워킹
다른 참여자들과 온라인으로 교류하고 싶으시다면 스피드 네트워킹에 참여해보세요. 세션 참여시 다른 참여자와 랜덤으로 배정되며 자유롭게 대화를 나눌 수 있는 5분간의 시간이 주어집니다. 참여를 원할 시 프로필의 “Allow networking” 설정을 해주세요.

Day

2 : 2021년 11월 4일
06:30 - 10:00
세션 2: 회복과 그 이후: 관광산업의 더 나은 재건
코로나19로 야기된 관광산업의 위기는 수많은 사람과 장소, 기업에 막대한 사회경제적 타격을 명백하게 초래하고 있다. 따라서 효과적인 단기, 중기, 장기적 회복계획을 설계 및 실행하는 한편 관광산업과 관광지 더 나아가 관광 생태계 전반에 드리운 위기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금번 위기는 관광산업 시스템과 더욱 견고하고 지속가능한 관광개발 모델로의 전환에 대해 다시 생각 해보는 한편 보다 포용력 있고 환경 친화적인 관광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제시했다. 첫 번째 패널은 국내 및 국제 관광 산업의 회복을 사회경제적인 차원에서 다룰 것이다. 특히 여행객, 사업자, 직원, 지역 공동체 구성원 등 인적(人的) 수요 및 행동을 집중적으로 다루며 회복 속도와 양상에 따라 이들의 생계와 복지가 장·단기적으로 어떻게 변화하는지 살펴본다. 두 번째 패널은 기후 위기 및 자원 관리 이슈에 비추어 본 관광산업의 녹색 전환에 주안점을 두고 관광산업의 지속가능성 의제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06:45 - 08:15
사람, 기업, 지역의 회복 촉진
토론 주제 ● 팬더믹의 중장기적 여파는 무엇이며 관광경제의 구조는 어떻게 변화하여 사람, 기업, 지역에 영향을 미치는가? ● 정책, 재정, 기타 수단 등에 대해 어떤 개혁조치를 취해야 관광 생태계를 더 잘 재건할 수 있는가? ● 관광소비 패턴의 변화에 적응하고, 혁신적이고 포용적인 사업모델을 촉진하며, 기술/노동 수요를 충족 시키고 관광지의 지역사회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관광지를 재건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가? ● 관광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는 방법은 무엇이며, 디지털 전환을 통해 관광산업의 모든 이해관계자가 충분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가?
08:15 - 08:30
휴식
08:30 - 10:00
친환경적이고 지속가능한 관광경제 구축
토론 주제 ● 보다 친환경적이고 지속 가능한 관광개발 모델로의 전환과정에서 우선순위는 무엇이며 관광지별로 각기 다른 개발모델이 필요한가? ● 관광산업이 탈탄소 경제전환에 기여할 때 도전과 기회는 무엇인가? ● 관광 사업 모델과 가치 사슬, 관광지의 친환경화를 촉진시키고 관광산업의 자원 효율성을 증진시킬 방안은 무엇인가? ● 관광정책 및 거버넌스 체제 강��방안과 지속가능한 관광 개발을 위한 정부 및 민간분야 역량강화 방안은 무엇인가?
10:00 - 10:30
스피드 네트워킹
다른 참여자들과 온라인으로 교류하고 싶으시다면 스피드 네트워킹에 참여해보세요. 세션 참여시 다른 참여자와 랜덤으로 배정되며 자유롭게 대화를 나눌 수 있는 5분간의 시간이 주어집니다. 참여를 원할 시 프로필의 “Allow networking” 설정을 해주세요.

Day

3 : 2021년 11월 5일
06:30 - 09:30
세션 3: 관광산업의 새로운 미래
코로나19 팬더믹을 계기로 전체 사회 구성원들은 근본적인 가치 및 니즈에 대해 다시 생각해볼 수 있었고 이는 더 나은 재��을 이룰 기회가 되었다. 다른 분야와 마찬가지로 관광분야도 이런 기회를 놓치지 않아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범정부적 차원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미래지향적이고, 강력하고, 일관성 있는 데이터주도 접근법을 개발하여 끊임없이 변화하고 복잡해지는 관광정책과 데이터 환경에 적응하고 주요 신규정책 이슈 및 정책 우선순위, 장기적인 구조 변화에 대응할 필요가 있다. 첫번째 패널은 빠르게 변화하는 세계에서 관광정책 의제를 지원하기 위한 새로운 데이터 역량 개발의 필요성에 대해 조명할 것이다. 팬더믹으로 인해 관광통계 정보체계의 한계가 드러났다. 이로 인해 신뢰할 수 있고 비교 가능한 데이터를 적시에 수집하는 것이 어려워졌으며, 관광 산업에 대한 팬더믹의 현재 및 미래의 영향을 정량화 하기가 용이하지 않은 상황이다. 새로운 데이터 환경에 적응하고, 변화하는 사용자 수요에 부합하고, 비 전통적인 데이터 소스 및 방법을 관광 데이터 생태계에 통합하는 등 보다 효과적인 데이터 주도 정책결정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유의미한 개선 및 혁신적인 데이터 접근법이 필요하다. 두 번째 패널은 관광 담당 고위 관료들이 한자리에 모여 회복 전망, 미래 관광 정책 의제에 대한 비전을 공유하고, 특히 여행과 관광의 안전한 재개 및 사회적 포용, 저탄소 전환에 대한 관광의 기여, 지속가능한 관광 발전에서 신기술의 역할을 집중적으로 다룰 것이다. 이번 패널은 관광의 미래방향을 설계하는 장이 될 것이다.
06:45 - 08:15
관광을 위한 데이터 기반 정책 구축
토론 주제 ●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차원에서 관광산업을 측정하기에 현재의 관광 데이터 및 통계 체계가 충분한가? ● 현행 관광 측정체계들 간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 기존 데이터와 신생 데이터 간의 격차 해소를 위해 신규의 비 전통적인 데이터 소스가 할 수 있는 역할은 무엇이며, 이를 관광 데이터 체계에 통합시킬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가? ● 보다 적시 적소에 데이터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어떤 접근법이 필요한가? ● 데이터 주도 정책 의제를 지원하고, 관광정책 및 대책을 개발하고 평가하기 위한 충분한 증거기반을 제공하기 위한 우선순위와 개선점은 무엇인가?
08:15 - 08:30
휴식
08:30 - 09:30
관광의 미래에 관한 고위급 토론
토론 주제 ● 회복탄력성 있고 지속 가능하며 포용적인 관광의 전망은 무엇이며, 이를 뒷받침 하기위해 정부가 정책을 조율하고 회복 체계를 연계시킬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가? ● 여행과 관광의 안전한 재개 및 회복촉진을 위해 필요한 조치 및 우선순위는 무엇인가? ● 탈탄소 경제로의 과정에서 관광의 역할은 무엇이며, 기후문제와 환경관련 도전과제 해결을 위한 정책 및 공약과 관광 정책간 조화를 이룰 방안은 무엇인가? ● 디지털화를 통해 지속 가능한 관광의 발전을 지원하는 과정에서 어떤 기회를 찾을 수 있으며, 디지털화를 더욱 광범위하게 수용하려면 더 강력한 정책대응이 필요한가? ● 관광산업의 전환 의제를 지원하는 과정에서 데이터의 역할은 무엇인가? 또한 관광 데이터 인프라 강화를 위한 정책 및 우선순위는 무엇인가?